본문 바로가기

저識/컴퓨터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9 절차지향 객체지향

컴퓨터일반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절차지향 프로그래밍(구조적 프로그램)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 하는 기법. 프로그램 전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도록 함.

 

 특징

 인터프리터 번역 방식 사용

 순차적 처리 중요시

 실행 순서가 정해져 있으므로 코드의 순서가 바뀌면 동일한 결과를 보장하기 어렵다.

 

  장점

 컴퓨터의 처리구조와 유사해 실행속도가 빠르다.

 

  단점

 유지보수와 디버깅이 어렵다.

 

  프로그램

 Basic. C언어 등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를 중심으로 한 프로그래밍 기법. 실세계의 현상을 컴퓨터상에 객체로 실현(모델화)하여,

컴퓨터를 자연스러운 형태로 사용하는 기법

 

특징: 상속성, 캡슐화, 추상화, 다형성

상속성: 기존에 만들어진 객체를 이어받아 재활용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하는 기법

캡슐화: 관련된 코드와 데이터를 묶음으로 정리하는 것

추상화: 동의 속성이나 기능묶어 추출하는 것(모듈이나 특징들을 뭉침)

다형성: 같은 작업을 하는 함수들에게 똑같은 이름을 부. 코드를 간단하게 만듬. 이름으로 많은 상황에 대처

 

장점

코드의 재사용과 유지보수가 용이

업그레이드와 디버깅이 쉬움

신뢰성 있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작성 가능

대형 프로젝트 개발에 용이

 

프로그램

Smaltalk, C++, Java


 정리

절차지향은 데이터 중심. 객체지향은 기능 중심

절차지향의 반대는 객체지향이 아니고 , 객체지향의 반대는 절차지향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