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혈모세포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세포라는 단위는 너무 작아 평소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가는데요.
조혈모세포 또한 아주 작은 부분으로,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생소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생소하지만 너무나도 중요한 조혈모세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혈모세포란?
'조혈모세포(造血母細胞)'는 영어로는 'Hematopoietic Stem Cell(HSC)'이라 하는데요. 단어를 풀이해보면 '혈액을 만드는 어머니 세포'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어의 의미 그대로 조혈모세포는 혈액세포를 만드는 역할을 하며, 주로 골수에 위치하고 있고 말초 혈액에도 일부 발견 가능한데요.
여기서 말하는 혈액세포란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을 말하는데요. 이 혈액세포들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으면 빈혈, 출혈, 세균 감염 등 여러 증상 등이 나타나면 혈액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혈액질환이란?
'혈액질환'은 말 그대로 혈액에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혈액 속에 있는 성분인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단백질 등의 성분이 많아지거나, 줄어들거나,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등 비정상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빈혈, 백혈병, 적혈병 등이 혈액질환의 일종이며 혈액질환이 심할 경우에는 조혈모세포를 이식해 새로운 조혈기능을 건설해 치료해야 합니다.
조혈모세포 이식
혈액질환, 특히 백혈병과 같은 혈액암 환자의 경우 건강한 혈액세포를 만들어 내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는데요.
이런 혈액질환의 치료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조혈모세포 이식’ 또한 하나의 방법인데요. 조혈모세포를 이식할 수 있는 것은 조혈모세포가 골수를 찾아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해 건강한 혈액세포를 만들어 내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경우
- 악성 림프종: 림프조직 세포가 악성으로 전환되어 생기는 종양.
- 다발성골수종: 주로 골수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의 일종, 간혹 골수를 둘러? 싸고 있는 뼈나 장기에서 종양의 형태로 발생하기도 함
- 급성 백혈병: 비정상적으로 혈액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보통 백혈구에서 일어남) 다른 혈액세포의 정상적인 생서울 억제하며 생겨남.
- 신경모세포종: 신경절 세포를 구성요소로 하는 양성의 종양
- 뇌종양(소아): 두개골 내에 생기는 종양,
- 망막세포종: 망막에 생기는 악성 종양.
- 기타 재발한 고형종 양: 낭종이나 액체를 포함하지 않는 단단한 덩어리의 종양.
오늘은 조혈모세포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조혈모세포는 이름도 못 들어본 사람이 있을 정도로 생소한 세포일 수 있는데요. 우리 몸의 중요한 기능인 '조혈'을 담당하는 만큼 중요한 세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