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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識/컴퓨터

[컴퓨터활용능력] #3 그래픽 데이터

그래픽 데이터의 표현 방식

 

비트맵(Bitmap)

- (Pixel)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레스터(Raster)이미지 라고도 함

- 이미지 확대 시 계단 현상 발생. (안티앨리어싱 처리 필요)

- 고해상도의 실물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 표현 가능

- 벡터 방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차지

- 파일형식: BMP, TIF, GIF, JPEG, PCX, PNG 등

- 프로그램: 그림판, 포토샵, 페인트샵 등

 

벡터 (Vector)

-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 구성

- 이미지 확대 시 테두리가 거칠어지지 않고, 매끄럽게 표현

-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 표현에 적합

- 파일형식: DXF, AI, WWF 등

- 프로그램: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등


그래픽 파일 형식

 

비트맵(Bitmap) 파일 형식

◇ BMP

- windows의 표준 비트맵 파일 형식

-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지만 압축을 하지 않으므로 파일의 크기가 큼

◇ TIF

- 좋은 호환성으로, 응용 프로그램 간의 데이터 교환용으로 사용

◇ GIF

-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

- 8비트. 256가지의 색 표현 가능

- 애니메이션 표현 가능

- 무손실 압축 기법 사용

◇ JPEG(JPG)

- 정지영상을 표현하기 위한 비트맵(Bitmap)

- 24비트. 16,777,216가지의 색 표현 가능

- 손실 압축 기법과 무손실 압축 기법 사용

◇ PNG

- GIF를 대체하여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제정한 그래픽 형식

- 애니메이션 표현 불가

- 8비트 알파 채널 이용. 부드러운 투명층 표현

◇ PCX

- ZSoft사의 PC Painbrust에서 사용하는 형식

- 스캐너, 팩스, OTP지원

벡터(Vector) 파일 형식

◇ WAF

-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벡터 파일 형식

◇ DXF

- 오토 캐드에서 사용되는 자료 교환 형식


문제 풀이

 

20130622일 기출문제

다음 중 이미지 표현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비트맵 방식은 그림을 픽셀(pixel)이라고 하는 여러 개의 점으로 표시하는 방식이다.

2. 비트맵 방식으로 저장된 이미지는 벡터 방식에 비해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며, 화면에 보여 주는 속도가 느리다.

3. 벡터 방식은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4. 벡터 방식은 그림을 확대 또는 축소할 때 화질의 손상이 거의 없다.

 

정답 : 2번

 

풀이

비트맵(Bitmap) 방식은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벡터 방식에 비해 많은 메모리를 차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