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큰 화재가 여러 번 발생하며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졌습니다. 그와 함께 화재를 진압하며 고생하는 소방관들의 모습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화재를 예방, 진압하며 재해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는 소방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방공무원 계급 및 계급 체계
소방관은 총 11개의 계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음 임명되는 소방사를 시작해 소방교, 소방장, 소방위, 사방경, 소방령, 소방정, 소방준감, 소방감, 소방정감, 소방총감으로 11개의 계급으로 나눠져 있으며 각 계급은 태극과 육각수를 통해 표현합니다. 이때 육각수는 소방용수와 투명한 신념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계급이 높을수록 태극과 육각수가 많아진다고 합니다.
소방관의 경우 첫 임용 시 갖게 되는 소방사 이전에 소방사 시보라는 계급을 가지게 됩니다. 소방사 시보는 정식 소방관 계급이 아닌 실무 연습 단계로 인턴 같은 위치입니다. 이 소방사 시보 기간은 6개월이며 이 기간 동안 실습과 교육훈련을 진행하며 교육훈련 성적에 따라 면직 처리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람을 생명을 구하는 일이면서 위험한 일이다 보니 이런 시보 기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시보기간을 무사히 지나면 경찰의 순경과 같은 소방사로 정식 임명됩니다.
첫 임명 시에는 소방사 1호봉으로 임명되지만 이전 경력이 있다면 경력 산정을 통해 호봉을 측정하게 됩니다. 그중 대표적인 경력으로는 군 경력이 있으며 군필자의 경우 2년의 경력을 인정받아 3호봉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다른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소방관 또한 1년에 1호봉씩 승급하게 되며, 계급의 승진은 근속승진과 승진시험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이뤄집니다. 근속승진은 말 그대로 근속기간을 채우면 승진하는 것이고 승진시험은 시험을 치러 승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승진시험에도 최소 근속기간이 필요하며 근속기간 조건을 충족해야지만 승진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승진 시험의 경우 필기시험을 치르게 되고, 2020년 기준으로 경쟁률은 5.8:1 정도였습니다.
또한 승진 시에는 한 호봉이 낮아지는데, 예를 들어 소방사 4호봉이 승진을 하면 소방교 3호봉이 되는 것입니다.
소방공무원 봉급 및 수당
소방공무원의 봉급은 경찰공무원과 동일하게 구성되어있습니다.
소방공무원에 처음 임용되는 경우 즉 소방사 1호봉의 봉급은 1,686,500원인데요. 경찰공무원과 마찬가지로 여기에 각종 수당이 더해져 월급이 책정됩니다.
위 수당 외에도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시간 외 수당, 야간근무수당 등이 지급됩니다.
직책과 수당 여부에 따라 다르게 측정되지만 소방사 4호봉의 경우 실수령 금액이 280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추가사항
소방관의 경우는 다른 공무원과 다르게 나이 제한이 있습니다. 일반 공무원의 경우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나, 소방관의 경우는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이라는 나아 제한이 있으며 1종 보통 혹은 1종 대형 면허를 소지해야지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소방관 봉급과 수당, 계급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소방관들의 월급이 적게 느껴지곤 하는데요. 많은 지원을 통해 소방관들의 처우가 더 좋아지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