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識/생활

국내 주식 시장의 시간과 시간외 거래

요즘은 주식을 안 하는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하고 있고, 또 주식을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은 대부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국내 주식 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작하곤 하는데요. 하지만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주식이 언제 시작하는지, 언제 끝나는지 몰라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주식 초보자분들을 위해 국내 주식 시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주식 시간과 시간외거래 섬네일 사진
국내주식 시간과 시간외 거래

국내주식 시간은?

항목 시간
정규시간 09:00 ~ 15:30
동시호가 장 시작 동시호가 08:30 ~ 09:0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 ~ 15:30
시간외 종가 장전 시간외 종가 08:30 ~ 08:40(전일 종가로 거래)
장후 시간외 종가 15:40~16:00(당일 종가로 거래)
시간외 단일가 16:00~18:00(10분단위로 체결, 당일 종가대비 ±10% 가격으로 거래)

국내 주식 장 시간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다시피 09:00 ~ 15:30분까지 입니다. 이 장 시간이 바로 주식을 사고팔 수 있는 시간입니다.

 국내 장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열리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주식도 쉬게 되는데요. 따라서 국내 주식은 평일 09:00 ~ 15:30분 사이에 거래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주식을 하다 보면 관심 있게 보던 종목의 전날 종가와 오늘의 시가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시간 외 거래

사실 주식은 정규 장 시간 외에도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러면 왜 정규 장 시간이 정해져 있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사실 이 시간 외 종가는 정규 장 시간에서의 거래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시간 외 거래에는 '동시호가', '시간외 종가', '시간 외 단일가'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이 3가지 거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차트 이미지
주식 차트 이미지 / ⓒadobe stock

동시호가

동시호가(同時呼價)

(경제) 증권 시장에서 매매 거래를 할 때 동시에 접수되었거나 시간의 선후가 분명하지 아니한 호가

 

동시호가를 쉽게 말하자면 같은 시간에 매매가 이뤄진 것을 의미하는데요. 하지만 빠르게 거래되는 주식 시작에서 동시에 거래를 하는 것이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동시호가가 일어날 수 없을 텐데요. 그렇다면 동시호가는 왜 있는 것일까요?

 

동시호가'장 시작 직후'와 장 끝나기 직전'에 매매가 늘어나는 것에 대해 가격의 안정성과 체결의 공정성을 위해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 동시호가를 알아보기 전에 먼저 주식 거래 체력 원칙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가격 우선 원칙

매도 호가는 낮은 가격이 먼저, 매수 호가는 높은 가격이 먼저 거래

 

수량 우선 원칙

같으 호가, 같은 시간일 때 물량이 많은 주문부터 거래

 

시간 우선 원칙

가격이 같은 경우, 먼저 나온 주문이 먼저 거래

 

주식은 위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체결하게 되는데요. 정규 장에서는 같은 가격이라면 먼저 들어온 주문이 체결되는데요.

동시호가에서는 가격 -> 수량의 순으로 거래가 체결되게 됩니다. 이것은 동시호가의 거래 방법때문인데요.

동시호가는 호가(呼價)라는 이름처럼 정해진 가격을 주문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직접 주문 가격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입력한 가격에 대해서 높은 가격 -> 수량의 순서로 주문을 체결하게 됩니다.

 

 이 동시호가가 중요한 이유는 '장전 동시호가'는 시가를 결정짓고, '장후 동시호가'는 종가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동시호가의 구매는 원하는 가격을 적어 제시를 하면 되는데요, 당연히도 살 때는 높은 가격으로, 팔 때는 낮은 가격으로 제시를 한다면 체결 확률은 높아지겠지만 이득이 적기 때문에 많은 공부와 생각을 한 후 체결해야 합니다. 

 

시간 외 종가

시간외 종가는 말 그대로 장 시간 외에 종가를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장후 시간외 거래가 있는데요. 이 두 거래 모두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를 체결합니다.

장전 시간외 거래전일 종가를 기준으로 매매를 진행하며 거래 시작 전인 08:30~08:40까지 10분간 거래가 이뤄집니다.

장후 시간 외 거래당일 종가를 기준으로 매매를 진행하며 거래가 끝난 후인 15:40 ~ 16:00까지 20분간 거래가 이뤄집니다.

이 장전 시간외 거래의 특징은 물량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요. 종가에 해당하는 물량이 없을 경우에는 거래가 불가능 능합니다.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는 16:00 ~ 18:00에 이뤄지는 거래입니다. 이때는 당일 종가에서 -10% ~ +10%의 가격으로만 주문이 가능하며, 매매 체결이 10분 단위로 이뤄집니다. 즉 총 120분의 시간 동안 12번의 체결이 이뤄지는 것인데요.

만약 당일 종가가 10,000원이었다면 9,000원에서 11,000원까지의 단일가를 제시할 수 있고 제시한 가격에 맞는 잔량이 있을 시 매매가 진행됩니다. 다만 당일 상한가 이내의 가격으로만 매매가 가능합니다. 

 

13일의 금요일이란?

소비자물가지수(CPI)란?

해외 주식 거래시간은 ?

통화 단위(원₩ 달러$ 엔¥ )는 어떻게 정해질까?

 


국내 주식의 정규장 시간과 시간 외 거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식을 시작하면 여러 용어들이나 법칙 등 알아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은데요. 주식을 차근차근 배워가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거래 시간은 기억해 둬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