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를 하거나 집 정리를 하면서 가구를 버려야 하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일상적으로 나오는 작은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버리곤 하지만 침대, 소파, TV 등 크기가 큰 물건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걱정되곤 하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나오는 대형폐기물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기물이란?
'폐기물(廢棄物)'은 못 쓰게 되어 버리는 물건을 말합니다. 일상생활 중 나오는 생활폐기물, 경제활동 중 발생하는 사업장폐기물, 의료기간에서 발생하는 의료폐기물 등 생활을 하는 곳이면 어디서든 폐기물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폐기물은 종류마다 처리 방법도 달라 헷갈리는 부분도 있는데요. 그 중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생활폐기물의 처리는 잘못하면 벌금을 낼 수도 있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인데요. 그중에서도 대형폐기물의 처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형폐기물이란?
'대형폐기물'이란 일상생활에서 나오는 폐기물 중 '종량제 규격 봉투에 담기 어려운 크기가 큰 폐기물'을 말합니다. 텔레비전, 냉장고, 침대, 책상 등이 대형폐기물에 속하는데요. 이 대형폐기물은 일반쓰레기나 음식물쓰레기처럼 종량제 봉투를 통해 버릴 수 없고, 재활용 장에 그냥 버릴 수도 없어 처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형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폐기를 하겠다는 증명을 한 후 처리해야 하는데요. 이때 두 가지 방법을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 부착
대형폐기물 스티커는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폐기하는 물품마다 수수료가 있어 금액에 맞는 스티커를 구매해서 붙여주셔야 하는데요. 스티커를 붙였다면 이제 배출을 해야 합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쓰레기 수거장'으로 스티커를 부착한 폐기물을 배출하면 되고, 쓰레기 수거장이 없는 '주택'의 경우는 수거 날짜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지역 주민센터에 문의 후 배출'하셔야 합니다.
또한 쓰레기를 배출한 후에는 배출 장소 관할 읍·면·동 사무소에 신고를 해야 수거될 수 있습니다.
폐기물 수거 신청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폐기물 배출 신청을 할 수 있는데요.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대형폐기물 온라인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폐기물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해 자신이 배출한 물품과 날짜, 시간 등을 선택하면 수거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인터넷 신청도 스티커 부착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을 통해 출력한 예약번호를 폐기물에 부착한 후 수거장에 배출하면 되는데요.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운반을 도와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대형폐기물 스티커 가격
'대형폐기물 스티커' 혹은 '인터넷 신청 수수료'는 자신의 관할 지역에 따라 다른데요. 적게는 1,000원부터 많게는 20,000원까지 금액을 내야 하는데요. 크기가 크고 무거운 가전제품이나, 침대, 소파 등은 가격이 높은 편이고, 키보드, 전기난로, 작은 의자 등은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대형폐기물 배출 스티커 가격은 자신이 폐기물을 배출할 지역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 00구 대형폐기물 / 00시 대형폐기물
위와 같은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대형폐기물 온라인 시스템으로 접속할 수 있고 대형폐기물 별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편의점이나 마트에 방문해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사항
- 대형폐기물 배출 시에는 반드시 관할 읍·면·동 사무소에 신고를 해야 수거가 완료됩니다.
- 대형폐기물이 수거될 때까지 스티커에 부착된 영수증을 보관해야 합니다.
- 인터넷 신청 시 출력을 할 수 없으면 이면지에 출력내용을 작성해 폐기물에 부착하면 됩니다.
오늘은 대형폐기물 처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형폐기물은 일반 쓰레기보다 자주 발생하지 않긴 하지만 처리해야 할 때 방법을 모른다면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는데요. 대형폐기물 처리 방법을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