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識/생활

티눈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티눈이 생겨본 적 있으신가요?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나는 티눈은 걷는 것은 물론이고 가만히 있을 때도 아픈 정말 고통스러운 것인데요. 티눈은 도대체 왜 생기는 것이고 어떻게 없앨 수 있을까요?


티눈 발생 원인과 치료법

티눈이란?

티눈은 영어로는 'corn' 또는 'callus'라 부르는데요. corn옥수수를 뜻하고, callus굳은살을 뜻합니다. 이 두 단어를 통해 뜻을 유추해 볼 수 있겠는데요.

 먼저 티눈의 사전적 정의는 '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 비슷한 굳은살'이라 합니다. 좀 더 전문적으로 보면, '피부가 기계적인 자극을 받아 작은 범위에 걸쳐 각질이 증식되어 피내(皮內)에 쐐기꼴로 박힌 것'입니다. 즉 굳은살이 피부 안으로 파고든 것인데요. 티눈이 옥수수 같은 굳은살이기 때문에 위에서 본 'corn''callus' 티눈을 의미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티눈은 발이나 손에 주로 나타나며 지속적인 자극(압박)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주로 많은 자극을 받는 발바닥과 발가락에 많이 생깁니다. 발에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체로 많이 걷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며 맞지 않는 신발을 신어서 생기기도 합니다. 

 

티눈이 생겨본 분은 알겠지만 티눈은 매우 고통스러운데요. 그 이유는 티눈의 생김새 때문입니다. 위에서 말했든 티눈은 '피내(皮內)에 쐐기꼴로 박힌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티눈에 자극이 가해지면 원뿔형의 꼭짓점, 즉 티눈의 중심이 피부를 건드리기 때문입니다. 또 이 심이 존재하는 것이 티눈의 특이한 점이기도 합니다. 

 

티눈과 사마귀, 굳은살의 차이점 

티눈과 비슷해서 헷갈리곤 하는 '사마귀'는 티눈과 발생원인이 다른데요. 티눈 지속된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라면 사마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티눈은 혼자만 걸리는 것이지만 사마귀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전염성이 있다는 차이도 있습니다.

 

 이럼에도 티눈과 사마귀가 헷갈리는 이유는 그 생김새 때문입니다. 사마귀에는 여러 형태가 있지만 그중 편평 사마귀의 경우는 티눈과 매우 흡사한 모양을 가지고 있는데요. 이것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발생 부위를 깎아 단면을 관찰해봐야 합니다. 

 

 티눈은 위에서 말했 듯 원뿔형의 중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그에 반해 사마귀의 경우는 여러 개의 점(중심)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티눈이 한 개의 중심으로 발생하는 것이라면 사마귀는 여러 개의 사마귀가 모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티눈굳은살비슷한 발생원인과 생김새를 가지고 있는데요. 티눈과 굳은살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발생 부위를 먼저 확인해 보면 됩니다.

 티눈발가락, 발바닥, 손가락, 손바닥 등 지속적인 자극을 받는 부위에 잘 생기고, 굳은살뼈가 튀어나온 부위에 잘 생깁니다. 또한 굳은살은 중심 핵이 없으며 티눈에 비해 크기가 큰 것이 특징입니다. 중심핵이 없기 때문에 굳은살은 자극을 받아도 아프지 않다는 것도 티눈과의 차이점입니다.

 

티눈의 치료법

티눈을 치료하는 방법은 티눈의 중심 핵을 빼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손톱깎이로 깎아 심을 빼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티눈의 심이 깊숙이 박혀있어 주변 각질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각질을 연하게 하기 위해서는 피부 각질을 융해시켜주는 약품을 사용해야 하는데,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은 약국에서 파는 티눈밴드입니다.

 티눈 밴드는 티눈고(티눈 연고)가 밴드에 포함되어 있어 티눈 각질을 연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티눈고 등을 이용해 각질이 연해지면 면도칼이나 손톱깎이를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고 심을 제거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는 것입니다.

 병원에서는 티눈이 많이 깊지 않다면 레이저와 칼을 통해 제거할 수 있고 티눈이 크다면 마취를 한 후에 칼로 도려내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액체질소 등의 냉매를 이용해 세포를 얼려 죽이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냉매를 이용해 세포를 죽여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짧은 시간에 치료가 끝나지만 여러 번 치료해야 완치할 수 있습니다. 

티눈 예방법

본론 쓰기 본론은 이리저리 쓴다  티눈은 치료에서도 많은 고통이 느껴지는데요. 그렇게 때문에 애초에 티눈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로 발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에 맞는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중요하며, 피부에 지속적으로 마찰이나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사레'는 왜 걸리는걸까?

체하면 왜 손을 딸까

베다 배다 구분하기

기미와 주근깨 차이와 없애는 법

막힌 변기 쉽게 뚫는 법 총정리

체하면 왜 손을 딸까


티눈 발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티눈이 생기면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미리미리 예방해 티눈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