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識/상식

코막힘 이유와 해결방법

밤에 잠을 자려고 할 때 코가 막히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 가지고 있을 텐데요. 잠을 자다 코가 먹히는 것만큼 답답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한번 막힌 코는 쉽게 뚫리지도 않아 잠자기에 큰 불편함을 주는데요. 이 코막힘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 이유와 해결방법
코막힘 이유와 해결방법

코막힘이란? 

코막힘이란 말 그대로 코가 막혀 호흡이 안되는 상황을 말합니다. 코막힘에는 비염, 축농증, 비중격 만곡증과 같은 질환에 의한 코막힘과 알레르기, 찬 공기, 먼지 등에 의한 환경적 코막힘이 주로 나타납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잠자기 전 갑자기 코가 막히는 것은 대부분 환경적 요인에 의한 코막힘으로 볼 수 있는데요. 이 코막힘의 원인을 알기 위해선 우리 코에 대해 먼저 알아야 합니다. 

코 모양 석상
코 모양 작품 / ⓒPexels

코는 어떻게 사용될까?

우리 코는 평소에 두 콧구멍을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율신경계에 의해 양쪽 콧구멍을 번갈아 숨을 쉬게 되는데요. 이를 '비주기'라합니다.

이 비주기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1~4시간 주기로 변경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주기를 만드는 것은 코 점막의 수축과 팽창인데요. 코의 점막이 수축되면 콧구멍이 넓어지게 되고, 그 넓어진 콧구멍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반대로 코의 점막이 팽창하면 콧구멍이 좁아져 좁아진 콧구멍으로 숨을 쉬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오른쪽 코 점막 수축 -> 오른쪽 콧구멍 넓어짐 -> 오른쪽 콧구멍으로 숨 쉼

왼쪽 코 점막 팽창 -> 왼쪽 콧구멍 좁아짐 -> 왼쪽 콧구멍으로 숨을 쉬지 않음 

 

 

이 코의 비주기는 우리가 잠잘  때 겪는 코막힘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코막힘의 원인

우가 잠잘때 생기는 코막힘은 위에서 말한 비주기와 관련이 있는데요. 우리 코에는 코로 들어오는 온도∙습도∙먼지 등을 조절하는 '하비갑개'라는 뼈점막이 있습니다. 이 하비갑개는 콧구멍을 통해 찬바람이나 병균 등이 들어오게 되면 부풀어 오르는데요.

 

이 때 비주기로 인해 줄어들었던 콧구멍이 부풀어 오른 점막으로 인해 더 좁아지면서 코막힘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털 알레르기, 꽃가루 알레르기 등에 의한 코막힘 또한 이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웠을 때 코가 더 잘막히곤 하는데요. 이 현상도 하비갑개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코의 구조상 일반적으로 활동할 때는 괜찮지만, 우리가 어딘가에 눕게 되면 머리가 낮아져  피가 쏠리게 되고, 이때 혈관이 머리에 있는 혈관이 팽창하게되면서 하비갑개가 쉽게 부풀어 오를 수 있어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코막힘 해결방법

하비갑개의 팽창으로 인한 코막힘은 답답함으로 인해 정말 불편한데요. 막힌 코를 뚫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한 민간요법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따뜻한 물 먹기

물을 먹어 수분을 보충하면 코막힘 증상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6~8잔 정도많은 물을 많이 마시면 부운 비강을 가라앉히는데 도움이 돼 코막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 혹은 따뜻한 물로 샤워하기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수증기를 몸 안으로 보내는 방법입니다. 

수증기가 콧속으로 들어가 콧물이 나오고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온찜질 하기 

따뜻한 물을 묻힌 수건을 몇분간 코, 뺨, 이마 등 얼굴에 올려두면 코 막힘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하기 

준비할 것 없이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부비강을 마사지하는 방법입니다.

- 검지를 코 바로 위, 눈썹 바로 아래에 갖다댄 후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코 주변을 20~30초간 마사지한다. 

- 검지를 눈 바로 아래에 갖다댄 후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20~30초간 마사지한다. 

- 엄지를 광대뼈에 갖다댄 후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광대뼈를 20~30초간 마사지한다. 

코막힘이 완화 될때 까지 반복해서 마사지한다. 

 

 

 사실 하비갑개의 팽창으로 인한 코막힘을 해결하는 것은 위와 같은 민간요법을 사용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온도∙습도를 조절해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막힘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될 경우에는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병원 진료가 부담된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 두 가지를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생리식염수 세척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안에 있는 콧물이나 이물질을 빼내는 방법입니다. 코막힘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유용하게 사용되는데요.

 

코 세척 방법은 고개를 옆으로 약 90도 정도로 숙인 후 식염수를 한쪽 코에 주입하고 반대쪽 코를 통해 나오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몇 번 해보면 쉽게 할 수 있고, 약물에 의한 방법보다 부작용이 적어 많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주의점: 너무 차가운 식염수를 사용하면 코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온도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하게 주입하면 코에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천천히 주입해야 하며, 식염수가 목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비강분무식 스프레이 

비강 분무식은 말 그대로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를 통해 코막힘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사용 원리는 콧속에 있는 혈관을 잠시 수축시키는 것입니다.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코에 분사하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사용방법과, 한번 뿌리면 3시간 정도 효과가 지속되어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약물을 통한 방법으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신중히 사용해야 합니다.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떨어지기도 하고, 약물중독성 비염에 걸려 오히려 코막힘이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너무 심한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만 단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추가사항

위에서 주로 말한 환경적 요인에 의한 코막힘 외에 코막힘을 유발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비염

코 속의 점막에 염증이 생겨서 재채기나 코막힘, 콧물이 과도하게 흘러내리는 것으로,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과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뉘는데요. 이 비염 환자 중 대다수가 축농증으로 이어지곤 합니다.

 

축농증(부비동염)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 부르곤 하는데요. 부비동이란 얼굴에 있는 빈 공간을 의미합니다. 이 빈 공간에 세균, 바이러스가 침투해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며 코 안쪽에 비강(빈 공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 만곡증이란 콧구멍을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있는 것으로, 후천적원인과 선천적 원인이 있습니다. 이 비중격 만곡증은 축농증, 비염, 코골이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모든 사람이 완벽한 대칭의 얼굴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라면 어느 정도의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이 질환관 관련하여 코막힘이 지속되는 경우는 위에서 말한 코막힘 해결방법이 임시방편이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한센병이란?

딸꾹질 어떻게 멈출까?

냉방병 증상과 원인, 예방법

전자레인지 냄새 제거하는 5가지 방법

체하면 왜 손을 딸까


원인모를 코막힘으로 인해 답답했던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원인도 모르고 코가 막혀 더 답답하기도 했는데요. 코 막힘의 이유를 알고 해결 방법을 알아둔다면 갑자기 코가 막히는 상황이 와도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