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수이식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조혈모세포 기증'은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겐 매우 절실한 방법인데요.
조혈모세포는 골수를 찾아가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타인에게서 수여받을 수 있지만, 성분이 일치하지 않으면 기증받을 수 없기 때문에 비혈연간 기증이 매우 어려운데요.
오늘은 조혈모세포 기증과 기증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조혈모세포 기증이란?
조혈모세포는 우리 몸의 혈액 성분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는 세포로, 주로 골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골반에서 골수를 채취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지만 현재는 헌혈과 비슷한 방식으로 기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기증이 필요한 경우는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인데요.
백혈병, 악성림프종 등의 혈액질환은 혈액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것으로 조혈모세포의 수여를 통해 건강한 혈액세포를 만들어내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 기증이 필요합니다.
조혈모세포 기증 등록
조혈모세포 기증을 원하는 경우에는 '대한적십자사',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생명나눔실천본부',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이 5개의 등록기관을 찾아 등록해야 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기증 등록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먼저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의 건강한 사람만이 등록할 수 있으며, 아래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1. HIV 감염 또는 에이즈(AIDS)
2. 조절이 안 되거나 입원이 필요한 정도의 중증의 천식
3. 각종 악성종양
4. 투약이 필요한 당뇨병
5. 지난 1년 안에 2회 이상의 발작 경험이 있는 간질
6. 심장발작(heart attack), 심혈관 우회로 수술, 기타 심장병
7. 간 질환, 간염, 성병, 결핵
8. 빈혈, 고혈압, 저혈압
9. 정신질환, 지적장애인
10. 저체중(남:50kg 미만, 여: 45kg 미만)
모든 사항을 만족한다면 위 5개의 등록기관 혹은 헌혈 장소를 방문해 상담 후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에는 검사를 위해 약 5ml의 채혈이 필요합니다.
조혈모세포 기증 절차
1. 조혈모세포 기증 등록 신청
조혈모세포 기증 등록 신청은 대한적십자사, 한국조혈모세포은행협회,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한마음한몸운동본부, 생명나눔실천본부를 찾아가 등록할 수 있으며, 가까운 헌혈의 집이나 헌혈카페 방문을 통해서도 할 수 있습니다. 등록 시에는 이후 HLA 검사를 위해 5ml 정도를 채혈하게 됩니다.
2. HLA 일치자 확인
등록한 HLA가 일치하는 환자가 발생하면 기증희망자의 기증의사를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자신의 동의뿐 아니라 부모님의 동의도 필요한데요. 기증의사를 밝히게 되면 환자는 기증받을 준비를 하며 몸속의 세포를 제거하게 되는데요. 만약 중간에 기증의사를 철회하게 되면 환자의 목숨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증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3. 기증 전 준비
기증이 확정되면 HLA 검사와 건강검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이상이 없다면 기증 준비에 들어가는데요.
말초혈 조혈모세포 기증을 선택하면 기증 3~5일 전 매일 1회씩 조혈모세포를 말초혈로 이동시키는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주사는 기관에서 택배로 보내주고 주변 병원을 방문해 맞게 됩니다.
4. 조혈모세포 기증
준비를 다 마치면 조혈모세포 기증을 위해 지정된 병원을 방문해 3~4일 정도 입원하게 됩니다.
실제 기증은 3~4시간 정도 걸리며 보통 한 번 하지만 경우에 따라 두 번 채취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5. 퇴원
기증 바로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상황에 따라 하루 더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조혈모세포 기증 부작용
조혈모세포 기증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없습니다.
다만, 말초혈 조혈모세포 기증 준비 시 맞는 촉진제의 영향으로 감기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거나, 조혈모세포를 채취한 후에는 멍이 잘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기증한 조혈모 세포는 2~3주 내로 정상 회복되며 기증자의 몸 상태에는 아무 영향이 없습니다.
개인 차로 인해 뻐근함이나 피로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사항
- 조혈모세포 기증은 혈액형과 상관없다.
- 비 혈연 간 일치율이 0.005% 정도로 기증 등록 신청 후 기증을 안 할 수도 있다.
- 기증 등록은 만 40세까지 가능하며 기증은 만 55세까지 가능하다.
- 기증에 필요한 모든 경비는 기관과, 환자 측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에 의해 기증 입원 시에는 병가 혹은 유급휴가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과거 골수이식이라 하면 거부감이 먼저 들곤 했는데요. 조혈모세포 기증에 대해 알아보고 나니 어렵거나 무서운 것이 아닌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기증 등록을 해서 한 사람을 도울 수 있다면 뿌듯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