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識/국어

'-로서'와 '-로써' 어떻게 구분할까?

그건 인간으로서 할 짓이 아니다.
그건 인간으로써 할 짓이 아니다.

 

위 문장에서 인간으로서 / 인간으로써 어느 말이 더 알맞을까요?

 

말로서 천 냥 빚을 갚는다.
말로써 천 냥 빚을 갚는다.

 

그렇다면 위 문장에서 말로서 / 말로써 어떤 것이 더 알맞을까요?

 

로서와 로써 구분법
로서와 로써 구분방법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조사 중 하나인 로서/로써이 두 조사는 말 할 때도 적을 때도 헷갈리는 조사 중 하나입니다.

두 조서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일단 두 조사의 의미를 보겠습니.

'-로서'

 

지위나 신분 또는 자격을 나타내는 격 조사

 

한국인으로서 이건 맞춰야 한다.
그는 동료로서는 좋으나, 친구로서는 별로다.

 

▶ (예스로운 표현으로) 어떤 동작이 일어나거나 시작되는을 나타내는 격 조사.

 

이 문제는 너로서 시작되었다.
그 전쟁은 암살로서 시작되었다.

 

'-로서'는 이처럼 자격, 신분, 지위, 시작되는 곳을 나타내는 격조사입니다.  

 

 

그럼 ‘-로써는 어떨까요.

'-로써'

 

어떤 물건의 재료나 원료를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뜻이 분명하다.

 

나무로써 의자를 만들었다.
돌로써 건물을 지었다.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를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뜻이 분명하다.

 

물로써 갈증을 풀었다.
발로써 돌을 걷어냈다.

 

▶시간을 셈할 때 셈에 넣는 한계를 나타내거나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임을 나타내는 격 조사. ‘보다 뜻이 분명하다.

공부를 시작한 지 오늘로써 일주일째다.
드디어 오늘로써 그 일을 끝내고야 말았다.

 

'-로서'와 ‘-로써 구분이 잘 가시나요?

 

'-로서' ‘-로써를 쉽게 구분하는 방법 중 하나는 대상을 보는 것입니다. 

 

대상이 '사람'이냐 '사물'이냐에 따라 쉽게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로서'는 보통 사람 뒤에 쓰입니다.

 

그는 공무원으로서 자격이 없다.
 그것은 자식으로서 도리가 아니다.

 

이와 다르게 ‘-로써는 보통 사물 뒤에 쓰입니다.

 

이번 일로써 잃은 것이 많다.
파리채로써 모기를 잡았다.

 

이렇게 '-로서'사람 ‘-로써사물이라 생각하면 너무 쉽게 구분 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 구분법은 '-로서'와 ‘-로써100% 완벽하게 구분 할 수 없습니다.

 

아래 예문을 한 번 보겠습니다.

 

내가 한 일에 대한 증빙 자료로서 문서가 필요하다.
내가 한 일에 대한 증빙 자료로써 문서가 필요하다.

 

 

이 예문에서 알맞은 문장은 무엇일까요?

문서가 내가 한 일을 증명하는 수단또는 도구 이기 때문에 ‘-로써가 맞을까요?

위에서 말 했든 사물이기 때문에 ‘-로써가 맞는 것 같다 생각됩니다. 

하지만 위 문장은 '-로서'로 써야 알맞은 문장이 됩니다.

 

왜 그럴까요?

이 문장에서 문서내가 한 일에 대한 증빙 자료라는 문서자격을 말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분, 지위, 자격을 나타내는 격조사인 '-로서'를 사용해야 맞는 것입니다.

무조건 사람이면 '-로서', 사물이면 ‘-로써를 써야 맞는 것이 아닌거죠.

 

'-로서'와 ‘-로써를 완벽하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로서'와 ‘-로써의 의미 구분 뿐만아니라

문장을 파악하는 능력 또한 필요한데요.

역시 국어 맞춤법은 쉽지 않습니다...

 

국어 공부를 더 열심히 해서 '-로서'와 ‘-로써 구분을 헷갈리지 않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껍질과 껍데기는 무슨 차이가 있을까?

보존과 보전의 차이점은?

'율'과 '률' 구분하기

가래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법

베다 배다 구분하기


 

 감사합니다.

 글에 오류가 있거나 오타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